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로보스타 주가 전망 실적 목표주가

반응형

로보스타 주가 전망 실적 목표주가

로봇 관련주 두산로보틱스를 지난번에 작성했고 로보스타 주가전망과 실적, 차트, 목표주가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로봇 관련 주식은 로봇 기술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는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로보스타 기업 분석

로보스타는 1999년 산업용 로봇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한 회사로 전방위 산업의 제조용 로봇 공급을 위한 robot 사업 부문과 로봇 기반의 자동화 설루션을 제공하는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구분 정의 제품군 주요 제품명
Robot 사업 전방위 산업현장에서 제조공정의 자동화와 고도화를 위해 단축 로봇에서 다관절 로봇까지 이르는 다양한 산업용 로봇 제품을 공급 및 공장 물류 이송의 자동화를 위한 무인 운반 로봇을 제공 제조용로봇 직각좌표 로봇, 리니어 로봇
수평다관절 로봇(SCARA),
수직다관절 로봇, 컨트롤러 등
모빌리티 로봇 AGV(autonmated guided vehicle)
AMR(autonomous mobile robot)
System
Engineering 사업
반도체 제조공정의 핵심 역할인 웨이퍼 반송용 로봇과 FPD 제조공정의 글라스 반송용 로봇의 공급과 더불어 반도체, IT 기기 및 전자제품 등의 소형 부품 핸들링, 정렬, 검사 등에 적용되는 제조 공정장비를 공급 반도체 장비,
트랜스퍼 로봇
Wafer /Glass 반송용 로봇 및 System,
반도체 EFEM(equipment front end module) 등
공정/ 물류장비 assembly용 장비, 물류장비, 무인반송 장비 등

현재 로보스타는 LG전자 동사의 지분 33.4%를 보유하면서 최대 주주입니다. 그래서 로보스타가 국내 주식 시장에서 LG로봇 관련주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실적

로보스타의 재무상태는 좋습니다. 2023 실적은 영업이익률 1.11% (매출액의 약 1.11% 주요 사업으로 벌어들인 이익), 부채비율 28.88%로 줄어들고 있고, 유보비율 1,743,76%(웬만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비상금 보유)입니다.

로보스타의 실적은 21년 1,425억 22년 1,432억 21년 1,027억으로 잘 내고 있습니다. 

로봇 관련 주식들과 비교한 표입니다. 

 

로보스타 주가 분석

로보스타의 시세는 시가 32,800원 1년 최고 40,850 1년 최저 22,900원입니다.

시총은 3174억 거래량은 64,590 PER는 458.45배입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은 외국인 보유율 1.48%, 외국인 매매 -12,365, 기관 매매 +918입니다.

외국인 순 매매량이 -65,958입니다.

 

로보스타 목표주가

로보스타의 시가총액은 3,188억 원 로보스타의 목표주가는 N/A입니다.

PER은 460.56배입니다. 동일업종 PER은 20.85배입니다.

 

로보스타 주식 차트

로보스타의 최저는 16,350원이고 최고는 49,600원이네요. 거래량은 68,680입니다. 

23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상승했었습니다. 다시 하락하다가 23년 하반기에 점차 상승하는 곡선을 그려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시 하락을 맞이했는데 떨어질 때를 기다렸다가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로보스타 주가 전망

로보스타의 주 사업은 제조시설의 투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주사업으로 전방산업의 투자 환경에 따라 매출액의 영향을 받으나, 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 외 2차 전지 및 반도체 산업용 제품의 매출 비중을 확대함에 따라 특정 산업의 투자환겨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올해 혁신적인 생산성 개선 활동과 품질 강화 및 원가구조의 재정비 등 회사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수익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외부 협력 강화와 중장기 사업 고도화를 위한 R&D 로드맵 수립 등 체계적인 미래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조용 로봇사업

2022년 국내 제조업용 로봇산업은 서비스용 로봇산업을 포함한 전체 로봇산업 총출하액 5조 8,637억 원 중에서 49.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 2조 7,852억 원 대비 3.8% 증가한 2조 8,915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2년 로봇산업실태조사 (최근 3개년도 현황)

이적재용 및 핸들링 로봇은 제조업용 로봇 출하 비중의 47.5%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약 1조 3,74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일반 제조기업의 신규투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조용(산업용) 로봇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제조용 로봇기술을 활용한 첨단 제조분야의 적극적인 기술개발로 타 산업과의 로봇 플랫폼 및 수익모델 적용을 통한 산업의 활성화가 촉진되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산업과 태양광, 바이오 등의 녹색산업과 같이 거대한 신 성장 산업분야가 탄생하면서 타 산업과 융합을 통한 신규 로봇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탄소 배출권 이슈로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의 수요가 더욱 증가하며, 제조용 로봇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로보스타의 사업 부분별 내수 및 수출 매출 구성입니다. 외국 수출 비율을 점점 늘려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점점 해외로 뻗고 산업이 커질수록 로보스타도 성장할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로보스타 주가 전망 실적 목표주가였습니다.

 

로보스타 참고자료

로보스타 공시정보

로보스타사업보고서

정기주주총회결과

감사보고서제출

 

로보스타 관련 기사

[산업 리그테이블] 외형 그런대로 키운 LG그룹, 실속은 덜 챙겼다.

인수합병 언급만 벌써...삼성, LG, 새 성장 엔진 확보 '초읽기'?

LG전자 부사장, 삼성이 투자한 레인보우로보 방문 "우리도 키우겠다"

 

 

반응형